GTV

본문 바로가기

INSPIRATION

GTV

GTV

HISTORY

Michael Thonet (1796-1871)와 5명의 자녀들은 산업 혁명시대의 가구 제조업체들중 가장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었습니다.
1842년 Koblenz에서는 예술 친선 협회가 주최하는 전시회가 열렸는데, 그의 제품을 목격한 Metternich 수상은 그의 제품이
오스트리아에서 특허로 인정받도록 배려했습니다. 그래서 Michael Thonet은 독일 Boppard를 떠나 Vienna에 정착하게 되었고,
1853년 자신의 5명의 자녀와 함께 “Gebrüder Thonet”란 회사를 설립하게 됩니다.

Hapsburg가의 수도인 비엔나에서 Michael Thonet은 얇은 합판을 접착한 나무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방식보다는 산업화된
화학/기계적 방법에 의해 증기로 나무를 구부려 만드는 방식을 더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혁신으로 인해 그는 다양한 목재 가구를
선보였고, 대규모로 제조 가능하면서 우아하고도 실용적인 디자인들을 선보였습니다.

그는 즉시 어떤 시장이건 침투할 수 있는 배송 및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량 생산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Chair No. 1과 같은 제품이 유명한 Viennese Palais Schwarzenberg을 (비엔나의 바로크 양식 Schwarzenberg 궁전) 위해 디자인되어
처음으로 데뷔했고, “전형적인” Thonet제품이란 명성을 획득한 후, 다른 많은 모델들이 디자인 되어 Chair No. 14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Gebrüder Thonet의 내수 시장이라 할 수 있는 오스트리아에서는 그의 증손자 Fritz Jakob Thonet과 그의 자녀 Evamarie Thonet 및 Richard Thonet을
포함해서 Michael Thonet의 후손들이 사업을 다시 구축했습니다. 전쟁 이후, 그들은 처음부터 다시 사업을 시작해야 했는데, 가진 것 이라고는 경험과
가구에 대한 열정 뿐이었습니다. 그들은 Vienna에 있는 Gebrüder Thonet의 예전 창고들 중 하나에서 사업을 재개했습니다. 1948년부터 1962년에 Friedberg의
자체 생산 시설을 마침내 갖게 되기까지 Rohrau, Steiermark에서 생산 시설을 임대했습니다. 1976년 오스트리아 사업체의 이름을 Gebrüder Thonet에서 현재의
이름인 Gebrüder Thonet Vienna로 변경했습니다. 보다 최근에는 Gebrüder Thonet Vienna GmbH (GTV)이 전통과 현대, 연속성과 새로움을 성공적으로
혼합함으로써 편집 작업을 발전시켰으며,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일련의 Gebrüder Thonet 클래식들을 재 편집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GTV는 현대적인 가구들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고도의 생산 기술이 혁신적인 디자인과 여러 가지 자재들을 사용하는데 적용되고 있어서 모두가 찾고,
다양한 용도를 가진 가구 제품들을 창조해 내고 있습니다. 카탈로그에 수록된 보다 클래식한 상품들과 잘 융합된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제품들이 현재 다시 생산되고
있습니다. Chair No. 14과 같은 의자는 1850년에서 1930년 사이에 5천 만개 이상이 만들어졌는데, 아름다운 디자인과 제조 품질로 역사상 유명세를 떨쳤던 제품
이었습니다. 이 제품이 다시 오늘날에도 역시 새로운 세대들을 자극하고 흥미를 북돋게 합니다. GTV는 언제나 전통과 혁신의 완벽한 결합을 추구하는데 성공해
왔으며, 새롭고, 윤곽이 뚜렷하고, 다재 다능한 디자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GTV는 과거에 대한 가치와 경험을 뒤로 한 채,
공개적이고 미래를 추구합니다. 소장품들은 우리 시대가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진정으로 그 역사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Chair No. 1

회사의 높은 기술력과 생산 기술이 알려져 그 명성의 깊이와 범위가 더해가자, 이에 고무된 비엔나의 가장
주요한 건축가들은 새로운 제품들을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Otto Wagner는 Post Sparkasse를 위한
가구 및 비품들을 주문했고, Adolf Loos는 Café Museum을 위한 의자를 디자인했는데, 그는 1895년
“내가 미국에 있을 때, 나는 Thonet 의자가 당시 가장 현대적인 의자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고 썼습
니다. 1911년 Gebrüder Thonet의 카탈로그에는 980개의 다른 모델들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독립적인 생산 공장들이 여러 다른 국가들에 세워졌고, 각각 별도로 비즈니스를
개척했습니다.

Chair No. 14

GTV 소장품들이 갖고 있는 고유한 중요성은 (재료이던 재료가 아니던) Wiener GTV 이란
브랜드에 의해 표현되고 있으며, 각 개별 품목의 프레임에 내장된 코인에 새겨져 있습니다.
이는 산업화와 숙련공 간의 안정적인 균형 속에서 권위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Sustainability

GTV는 해마다 환경적 이슈들에 민감하게 반응해 왔으며, 그것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시각에서 지속 가능한
과정과 자재들을 최우선으로 하는 내부 규칙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생산 사이클과 제품 사이에 지속성을 유심히 관찰하는
과정을 확고히 확립함으로써 빠르게 기본 토대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친숙성과 소비자들의 건강을
보살펴야 한다는 측면에서 완벽한 보장을 제공하기 위해 회사가 취약 주요한 약속은 지속 가능한 환경 속에서
여러가지 방법을 통합해서 소비자들과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Gebrüder Thonet Vienna GmbH는 자신의 컬렉션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목재가 엄격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기준들이
지켜지는 숲에서 채취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주요 국제 인증 시스템인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가
인증한 목재들만 선택하고 있습니다.

보다 더 큰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잘 보이진 않지만 회사가 매우 중요시하는 생산 과정들이 GTV에는 존재합니다.
먼저 회사는 도장 과정의 전환을 시도했습니다. 폴리우레탄 방식의 도장을 버리고 수성 페인트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전환했는데, 이는 이 특별한 과정을 담당하는 직원들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 오염 또한 절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V는 하나의 새로운 Green Project를 시작해서, Philippe Nigro가 디자인한 새로운 Beaulieu Chair를 포함해 완전히 지속
가능한 제품들을 선 보이고 있습니다. 수성 페인트로 도장한 FSC 인증 제품인 경우, 회사는 혁신적인 Variable Pressure Foaming
(VPF) 기술로 생산되는 폴리우레탄 패딩을 제공하고 있는데, 환경에 해로운 발포제의 사용을 금지하고 오직 물, 전적으로 환경 친화적이고
재생 가능한 것으로만 발포되는 재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자 외피의 경우, 회사는 플라스틱 혹은 자연 재생 가능 섬유로 만든 천 들만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GTV는 의자 밑의
보조 다리 또한 재생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재료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단순히 끼워 넣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쉽게 대체될 수 있습니다.
완제품에서 배송을 위한 포장에 이르기까지 FSC 인증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내부 부품들도 완전히 버려질 수 있도록
재생 가능한 재료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honet 박물관

오스트리아 Syria의 Friedberg에 소재한 Thonet 박물관은 GTV가 소유하고 있고, 그 역사를
보여 주는 기준이 되고 있는데, 회사가 갖고 있는 증언들, 신기한 상품들 그리고 가장 대표적인
오리지널 제품들이 놓여 있습니다. 이런 상징적인 스타일들을 통해 회사가 갖고 있는 Solid
Bent Wood에 대한 깊은 열정을 말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Gebrüder Thonet Vienna 상품 특징

1. Untreated bentwood trunks

생산에 사용되는 목재는 재료의 성숙 상태나 습도에 따라 제재소에서 직접 선택합니다.
우리는 FSC 인증 목재만을 사용합니다. 재료의 선택은 목재를 휘는 과정 이전에 수행되며,
눈에 띄는 옹이나 불완전한 부분을 가진 목재들을 배제됩니다.

국제 삼림 관리 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목재를 채취, 가공, 유통하는
전 과정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친환경 인증 단체입니다. 1993년 설립된 비영리 국제 NGO
단체로서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이 시행되는 숲에 FM (Forest Management; 산림관리)
인증을 부여하고 FM 인증 산림에서 채취한 목재를 사용한 제품의 제조 및 유통가공 단계에
CoC (Chain of Custody; 가공•유통) 인증을 부여함으로써 숲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추적 관리하고 있습니다.

목재를 구부린 후에는, 커브 부분 가까이에는 박리 현상이 종종 나타나게 되는데, 그런 경우접착과 샌딩
과정을 거쳐 표면을 매끄럽게 만듭니다. 이렇게 처리된 부품들 만이 도장 과정을 거치면서 도료가 목재의
표면을 완벽하게 덮어 버릴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부분이 없는 목재 부분들만 도장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목재를 굽히는 과정에 사용될 반제품들은 12시간 동안 고압 탱크 속에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이런 부품들
은 목재를 굽히는 과정을 시작하기 전 6-8시간 동안 가압처리기 속에서 증기를 쏘이게 됩니다.

증기로 굽어진 모든 부품들은 섭씨 100도 이하로 건조 오븐 내에서 평균 18시간 각각의 주형 틀 안에 보관됩니다.
이로 인해 습기가 점차 나무에서 빠져나가고,추후 나무속에서 균열이나 빈 공간을 만드는 거품이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어떤 제조 업체들은 생산 원가를 낮추기 위해 100도 이상으로 오븐의 온도를 올려서 건조 사이클을 단축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목재 안에 보이지 않은 상처가 생겨서 시간이 갈수록 내구성이 떨어져 균열이 생기고 결국 부서지게 됩니다.

증기로 굽어진 Beech 우드는 색상이 변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GTV 제품들 가운데 굽히지 않아도
되는 구성 요소들도 (합판으로 만든 것을 제외하고) 마찬가지로 고압 탱크 속에 들어갑니다.
이런 방법으로 제작해야 여러 가지 구성 요소들의 색상 차이가 없어지고, 제품의 미적 균형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좌석 밑에 코너 부분을 강화시킵니다. 이런 강화 장치는 앞 다리가 삽입
되는 장소에 빗살 무늬 연결 부위와 함께 고정됩니다. GTV는 절대로 생산 원가를 낮추기 위해 연결
강화 부분을 줄이기 않고, 목재를 두껍게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내구성이 유지 됩니다.



2. Painting

도장에 들어가기 전에 모든 목재는 꼼꼼한 샌딩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래야 라커 도장을
하는 제품이던, 착색을 하는 제품이던 도료가 부드럽고 일정한 마감 상태를 가져 오게 됩니다.
항상 손으로 마감되는 도장 과정은 세 단계로 이뤄 집니다.



  1. 1. 목재의 천연 나무 결을 덮어주는 Sealer와 나무 표면의 구멍을 막아주는 샌딩과정
  2. 2. 2회의 초기 도장
  3. 3. 컬러가 올바른지 그리고 동일한지를 확인하기 위한 4번의 도장

3. Upholstered Products

모든 GTV 상품에 사용되는 폴리우레탄은 Fire Resistant (내화성)이 있고 BS인증을 획득했습니다.
가정용 시장이나 화재 반응 증명서가 반드시 요구되지 않는 시장을 위해서도 내화성은 유지됩니다.
GTV는 소비자의 안전을 최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GTV가 사용하는 천 들은 시장의 주요 브랜드 가운데 선정된 것이며, 시간이 갈수록
그 내구성을 확증하는 기술적인 특징들을 갖고 있는 자재들을 선택했습니다.





4. Branding

모든 GTV제품들의 측면에는 동일하게 코인이 박혀 있으며, 여기에는 “Wiener GTV Design”라는
브랜드 이름이 적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의자의 방석 밑에는 영구적인 firebrand를 찍어서 회사의
이름과 생산이 언제 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한국가구

대표 : 최훈학 사업자 등록번호 : 136-81-0500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학동로 120(논현동, 한국가구) A/S : 080-666-8563 팩스 : 02-2600-700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훈정